Study. 프로그램 용어 정리

2019. 4. 19. 01:18Study

컴퓨터

: 전자회로를 이용한 계산기

절차(Program)

: 컴퓨터로 처리할 작업의 순서대로 명령들을 모아 놓은 집합

순서에 따라 한 번에 하나씩 명령어가 실행된다

순차적 vs 절차적

순차적: 비구조적

절차적: 구조적 // 함수 사용

추상화(Abstraction)

정의: 대상에서 중요한 특징만을 뽑아낸 것,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

여러가지 객체로부터 관심이 있는 부분만을 추출하고 나머지 부분은 무시하는 것(숨기는 것)

추상적 ⟷ 구체적

일반화(Generalization)

여러가지 객체로부터 공통된 점을 추출하여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 내는 것

ex. 여학생, 남학생 ⇒ 학생

함수(Function)

정의: '기능', '역할' 특정한 일을 하는 명령어들을 묶어 놓은 것

pure 함수: (수학에서의 함수) 입력에 따라 결과가 항상 동일하게 나온다.

 

 

프로그래밍에서는 항상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없을 때도 있고, 입력만 있는 함수 출력만 있는 함수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다. 수학에서의 함수와 달리 이러한 부분들도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된 개념이다.

cf. 프로시저(procedure)는 리턴 값이 없는 함수라고도 한다.(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름)

타입(Type)

Data Type, 값의 집합

Data: 수치, 자료형들의 모음

Information: data를 이용해 의미 있게 만들어 낸 것

수학에서의 범주론 → Computer의 Type

 

 

범위에 해당되지 않으면 새로운 타입을 만들어서 써라!

프로그램 구성요소

입력, 처리, 출력

 

Input → Process → Save → Formatting → Output

입력을 처리하고 처리한 것을 저장한다. 저장한 것을 형식을 만들어서 출력한다.

저장할 때는 데이터 구조를 프로그래머가 정해서 저장을 하도록 한다. 형식을 만들어서 출력하는 부분이 변경됐을 때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도록 저장해야 한다.

프로그램을 설계할 때

  1. Input → Process → Output

  2. Input → Process → Save → Formatting → Output

등의 과정으로 나눠서 설계할 것

'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Xcode. SK의 Xcode 소스컨트롤 사용하기  (0) 2019.04.18